국민연금 수책위, 양종희 KB금융 회장 내정자 선임 찬성|동아일보
2023-12-02 09:36:10 休闲

15일 국민연금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(수책위)는 제14차 위원회를 개최하고 17일 열리는 KB금융 임시 주주총회 안건에 대한 의결권 행사 방향을 심의한 결과 이와 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. 국민연금은 지난달 6일 기준 KB금융 지분 8.74%를 보유한 최대주주다. 앞서 KB금융 회장후보추천위원회는 9월 양 후보자를 차기 회장 최종 후보로 선정했다.
KB금융처럼 국민연금이 주요 주주이면서 최고 경영자를 선임하는 안건의 경우 수책위가 의결권 행사 방향을 판단한다. 이에 따라 국민연금이 적극적인 주주권 행사에 나서 반대표를 던질 경우 양 내정자의 선임에 큰 부담이 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.
국민연금이 양 내정자의 회장 선임에 찬성하면서 KB금융의 차기 회장 인선 작업은 이변 없이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. KB금융은 외국인 주주의 비중이 70%를 넘어서는데,국민연금수책위양종희KB금융회장내정자선임찬성동아일보인선 이엔티 분석 이들은 연기금의 의결권 행사 방향을 보고 움직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. 앞서 글로벌 양대 의결권 자문사인 ISS(Institutional Shareholder Services)와 글라스 루이스(Glass Lewis)는 양 내정자에 대한 회장 선임 안건을 찬성하라고 KB금융 주주들에게 권고했다.
김수연 기자 syeon@donga.com